CTX'가 지역사회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민생토론회에서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수도권 GTX(광역급행철도) 개념을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에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지방의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으로 가칭 CTX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CTX는 TX(Train Express) 앞에 충청의 영문 맨 앞글자 'C'를 붙인 것이다.
◇기존 광역철도, 민자 급행철도로 방향 전환
CTX가 기존의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와 크게 다른 점 2가지는 광역급행철도이고, 민자사업으로 추진한다는 점이다.
CTX는 우선 속도가 빠른 게 특징이다. 정부는 CTX의 시속이 180km로 기존의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110km보다 훨씬 빠를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정부청사-청주공항을 53분만에 주파한다.
CTX의 속도와 관련 고민해야 할 게 정차역에 관한 문제이다.
속도를 높이려면 정차역을 최소화할 수밖에 없다. 역을 많이 만들수록 사업비도 많이 들어가고 정차로 인해 시간이 지체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차역을 적게 설치하면 엄청난 돈을 들여 만든 의미가 없어지고, 승객이 줄어 경제성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가능하면 많은 역을 설치하는 게 맞다.
노선은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조치원-오송-청주도심-청주국제공항으로 돼 있다. 기점을 당초 대전 반석동에서 대전정부청사로 바꾸고, 이 구간(7km)은 철도를 신설하여 직선화하기로 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노선이 바뀔 수 있다고 전제했지만 크게 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세종 도심의 경우 정부세종청사 외에 국회 세종의사당 수요를 어떻게 반영할지 검토가 필요하다. 신설되는 반석-정부대전청사 구간은 충남대를 지나도록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기존의 대전도시철도(지하철)는 승객이 많은 곳을 일부러 피해가듯 노선이 기이하게 설치돼, 비난을 받아왔다.
충북 일각에서 CTX를 이유로 KTX세종역 무용론을 제기하는 것도 경계해야 할 부분이다. 오송에서 CTX로 쉽게 세종청사를 왕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세종역은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이 설치되고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 역할을 하는데 필요한, 국정의 효율성 제고 차원에서 다뤄야 할 사안이다. CTX와 무관하게 세종역을 꼭 설치하여, 수도권과 호남에서 행복도시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야 한다.
CTX가 조치원에서 수도권 GTX와 연결되는 점도 중요한 부분이다. CTX 노선에 과거 거론됐던 ITX(도시간급행열차)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워싱턴D.C.와 뉴욕처럼 행정수도인 세종시 도심에서 열차를 타고 쉽게 경제·문화수도인 서울을 오갈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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