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이 전기차 충전 사업에 뛰어든 데는 계열사의 역량을 동원해 충전 밸류체인(가치사슬) 전반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전기차 충전기 제조와 판매부터 충전 인프라 운영, 연관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까지 충전과 관련한 모든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춰 기업 간 거래(B2B)와 기업 대 소비자 거래(B2C)를 포괄하는 사업 모델을 갖추겠다는 것이다.
LG전자(066570)는 지난해 GS에너지·GS네오텍과 공동으로 충전기 업체 애플망고를 인수한 데 이어 2분기 중 충전기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032640)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을 맡는다. 전기차 충전소 검색·예약 플랫폼 ‘볼트업’을 선보였고 자사 구독 서비스에 이를 추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대기업들이 전기차 충전기 제조와 충전 인프라 운영, 연계 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구축할 경우 사업의 범위를 무궁무진하게 넓힐 수 있다고 전망한다. 예컨대 앱 하나로 전기차 충전부터 주차와 중고차 매각을 비롯한 모빌리티 서비스까지 연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충전 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기업들은 전기차 충전 사업 자체를 고도화할 뿐 아니라 전력·리테일·모빌리티 등 다양한 사업과 연계해 얼마든지 모델을 진화시킬 수 있다”며 “가능성을 놓고 보면 전기차 충전 사업은 이제 시작에 불과한 단계”라고 말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9POFULNZ1
'볼트업' 들고 전기차 충전 시장 진입하는 LG유플러스·LG전자...보조금판 흔든다
◆LG유플러스·전자·헬로비전 세 회사 합심
볼트업의 가장 큰 특징은 LG유플러스 혼자 하는 사업이 아닌 LG전자·LG헬로비전 등 LG 계열사 역량을 한군데 모아 추진하는 사업이라는 점이다. LG유플러스는 볼트업 충전기와 모바일 플랫폼 구축·유지·보수를 맡고, LG전자는 전기차 충전기 생산·공급을 담당한다. LG헬로비전은 LG유플러스와 함께 볼트업 충전기 구축·유지·보수 사업을 전개한다.
볼트업 충전 요금은 12월 기준 300원/㎾h(회원가)로 공공 급속충전기보다 저렴하게 책정했다. 서비스 이용자 확대를 위해 올해 내로 계약을 맺을 경우 내년 6월까지 180원/㎾h에 이용할 수 있다. 또 월 9900원을 내고 볼트업 구독 요금제에 가입하면 충전단가의 30%를 할인해주고, U+멤버십 가입자도 충전단가의 10%를 할인해준다(중복 할인 불가). 이밖에 할인 구독 서비스인 유독에 관련 할인 요금제를 추가할 계획이다. 볼트업 회원은 LG헬로비전이 사전에 구축해놓은 LG헬로플러그 충전기를 300원/㎾h로 동일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https://www.ajunews.com/view/20221208130627677
https://www.sedaily.com/NewsView/26C7HIWBBS
LG전자는 전기차 충전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왔다. 우선 LG전자는 특허청에 전기차 충전 솔루션 상표인 'e-센트릭' 등록을 마쳤다. e-센트릭은 LG전자 전기차 충전기 전용 기업 간 거래(B2B) 솔루션이다. 충전소 사업자는 이 솔루션을 통해 충전소마다 흩어져 있는 충전기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충전소의 월 수익과 에너지 사용량 등 사업자가 원하는 데이터도 받아볼 수 있다.
전기차 충전 사업은 LG전자뿐만 아니라 LG그룹 차원에서 '새 먹거리'로 보고 힘쓰는 분야다. 배터리 생산부터 충전기 제조·운영, 플랫폼 서비스까지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두루 아우르는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핵심 계열사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충전 사업의 시작점인 배터리를 생산·판매한다. LG디스플레이는 전기차 충전소에 설치될 디스플레이를, LG이노텍은 컨버터 등 충전용 부품을 만든다. 플랫폼 사업은 LG유플러스가 맡고 있다.
https://www.mk.co.kr/news/business/10692922
https://blog.naver.com/oak1227/222945506934
결론
https://m.blog.naver.com/lhd1371/222897040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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